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영양이 듬뿍 담긴 콩 - 콩 선택 참고! 4 종의 콩 비교

by 희황 2020. 5. 24.

최근 콩을 먹고 있습니까?

콩이라고하면, 옛날 사람들의 음식 · 어쩐지 수수 · 아래 처리가 귀찮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러나 콩은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먹지 않는 것은 아깝다!

콩의 뛰어난 영양을 알게되면 수수하다는 견해도 크게 바뀌어요. 그리고 아래 처리가 귀찮은 사람도 쉽게 받아 들여지는 방법이 있으므로 안심하십시오.

이번에는 몸에 기쁜 콩의 영양과 콩 선택에 참고가되는 4 종의 콩 비교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옛부터 사랑 받고있는 콩


콩과 식물은 세계에서 1 만 8,000 종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먹을 수있는 콩은 "콩"라고 약 70 종 있습니다.

세계에서 고대 유적에서 발견 등 옛날부터 콩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전통적인 식생활은 쌀을 주식, 콩 · 고구마 류 · 채소류 · 어패류 등을 부식하고 왔습니다.

콩류는 이처럼 옛부터 사랑 받고있는 전통 음식이기도합니다.

콩의 놀라운 영양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옛날부터 사랑 받고있는 콩.

그 이유의 하나로서 이상적인 영양소가 빽빽하게 걸려있는 것을들 수 있습니다.

콩류는 인간의 몸을 만들기 · 이동 · 정돈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 비타민 ·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

예전에 비해 현대인의 식생활은 육류 요리와 스낵 등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질이 많아 칼슘과 철분식이 섬유의 부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향된 영양 균형은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런 분들 이야말로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계기의 하나로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 콩을 추천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콩류


약 70 종으로 많이 콩류.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영양 구성에 보면 "탄수화물 그룹」· 「지질 그룹"이라고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탄수화물 그룹>
팥 · 병아리 콩 렌즈 콩 드리 엔도 · 누에콩 등

특징 :

  • 마른 콩 무게의 약 50 % 이상이 탄수화물.
  • 단백질도 약 20 %로 풍부.
  • 지질은 약 2 %로 적다.

<지질 그룹>
콩 땅콩 (땅콩)

특징 :

  • 지질은 콩 (말린 콩) 무게의 약 20 %와 많이 더 땅콩 (건조 콩)는 약 50 %로 매우 높다.
  • 단백질은 콩을 약 30 % 이상으로 매우 많은, 땅콩도 약 25 %로 많이.
  • 콩의 탄수화물은 약 30 %로 적다.

콩이라고해도 이렇게 영양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콩을 선택할 때도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포함 콩을 골라 주면 영양의 편중을 방지 할 수 있어요.

콩 선택 참고! 4 종의 콩 비교

이번에는 4 종의 콩을 포착했습니다.

그 4 종의 콩은 콩 · 팥 · 병아리 콩 렌즈 콩.

비교적 맛이 버릇이없는 콩이므로 도입 쉽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특징은 여기에있다. 콩 선택의 참고로 해보세요 ♪


"밭의 고기"라는 별명이있을 정도로 풍부한 단백질을 포함 콩.

단백질 함량은 육류와 거의 동일합니다.

간장 "아미노산 점수 (단백질의 영양가 평가법) '도 육류와 마찬가지로 100 (100에 가까울수록 영양 학적으로 우수하다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콩은 육류에 비해 풍부한 단백질 원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육류와 달리 콩의 단백질은 지질이 적은 저칼로리. 또한 육류에 포함되지 않는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덧붙여서, 콩 가공 제품인 두부 나 두유는 "비지"를 제거 버리고 있기 때문에식이 섬유가 많이 섭취 없습니다. 식이 섬유를 섭취한다면, 콩을 통째로 먹을 수있는 것을 선택 해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주목하고 싶은 것이 풍부한 이소 플라본.

이 이소 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하는 것으로 알려져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골다공증이나 갱년기 장애를 완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 : 콩자반 · 샐러드 · 오믈렛 · 수프 · 카레 등


콩에 비해 한층 작은 콩.

팥은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해독 효과 발군.

팥 (삶은)는 우엉 (삶은)의 약 2 배의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장내 환경을 조성하고 좋은 박테리아의 활동을 활발하게하는 데 빼놓을 수없는 것.

따라서 변비 해소 · 대장 암의 예방 · 혈당의 급상승 예방 · 동맥 경화 예방 등의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팥은 폴리 페놀이 풍부하다.

카테킨 루틴 안토시아닌 이소 플라본 등 다양한 폴리 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양은 적포도주를 능가이라고 불릴 정도!

안티 에이징은 물론 신진 대사의 업 냉증의 개선 · 미백 · 갱년기 장애의 경감 등 여성에 도움이 작용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 : 팥 · 찰밥 · 단팥죽 · 조림 · 샐러드 등

렌즈 콩


그다지 친숙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렌즈 콩은 유럽과 미국에서 재배되고있는 렌즈 모양의 콩. 일본에서는 "렌즈 콩"라고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거의 재배되지 않기 때문에 건조 물건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렌즈 콩은 피로 회복 미백 효과가있는 비타민 B 군이 풍부하다. 또한 콩 중에서도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콩 (건조 노랑 콩) 100g에 철분 량이 6.8mg인데 비해, 렌즈 콩 (건조) 100g의 철의 양은 9.0mg. 철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콩을 상회 풍부한 철분의 양이라고합니다.

먹는 방법 : 조림 요리 수프 절인 카레 등

뭐니 뭐니해도 렌즈 콩은 조리가 편한 콩!

일반적으로 콩은 딱딱한 표피에 싸여 있기 때문에 하룻밤 물에 침수시킨 후 데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렌즈 콩 담그는 필요가 없습니다. 작고 납작한 때문에 불의 거리가 좋은!

조림 요리 등에는 씻은 렌즈 콩을 그대로 투입하면되므로 매우 쉽습니다.

병아리 콩


인도에서 인기있는 콩. 이름 그대로 병아리 부리를 가진 모양을하고 있기 때문에, 「병아리 콩」이라고합니다.

렌즈 콩뿐만 아니라 병아리 콩은 국내에서 거의 재배되고 있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구할 수있는 것들의 대부분은 멕시코 미국 캐나다 등에서 수입 된 것입니다.

희희 낙락 한 맛이 특징으로, 식감이 밤나무와 비슷한 있기 때문에 일명 '栗豆 "라고도합니다.

병아리 콩은 엽산이 풍부하다.

엽산이라고하면, 임산부에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 모든 여성에게도 필요한 영양소. 엽산은 적혈구의 형성을 돕는 영양소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먹는 방법 : 스프 카레 샐러드 머스 · 콩밥 등

병아리 콩은 질기 콩이므로 밥에 섞어 씹는 빈도도 증가 해 적은 양으로 배 부르게. 같은 그릇 가득 차지 콩 우산을 늘리면 저칼로리 단백질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장기 보존 가능! 콩 저장 방법


마른 콩은 보존성이 높고, 보통 2 년 정도 저장 가능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직사광선이 닿는 장소 · 습도와 기온이 높은 장소 · 대폭적인 온도 변화가있는 장소 등은 품질이 저하하는 경향이있다. 따라서 콩을 오래하려면 제대로 저장하는 것이 중요!

비닐 봉투는 밀봉하여 열이 가득차 있으므로 요주의입니다. 벌레가 솟아하거나 곰팡이가도 쉬워집니다. 지퍼 비닐 봉지도 콩의 저장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리 병 · 캔 · 茶筒 등의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용기에 구입 날짜를 기입 한 스티커를 부착 해두면 나중에 저장 기간을 알고 좋아요 ♪

새로운 콩은 수분이 많기 때문에, 통기성이 좋은 가방 (호테이 봉투)에 넣어 일 닿지 않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저장이 좋습니다.

그리고 콩은 한꺼번에 삶아 저장할 수도 요리에 바로 사용할 수있어 편리!

냉장라면 밀폐 용기에 넣어 여름에는 2 ~ 3 일, 겨울에는 3 ~ 4 일. 냉동라면 냉장고 가방에 넣어 1 개월이 저장 기준입니다.


삶는 것이 번거이거나 바쁜 경우, 가공 콩도 추천합니다.

끓는 물이나 蒸煮하고있는 콩을 사용하면 조리 시간의 단축이됩니다! 조리 된 통조림이라면 비상식 수도 있기 때문에, 비축 해놓고도 좋네요.

어땠습니까?

몸에 필요한 영양이 듬뿍 담긴 콩.

평소 식단에서 그다지 콩 요리를 도입하지 않은 분들은이 기회에 시도에 도입주고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자신의 몸이 건강이되는 계기가되기를 바랍니다.

댓글